스킬 중심 인재관리 사례 분석 : Linkedin
'스킬 중심 채용!(Skills-based hiring), 스킬 중심 인재관리(Skills-based talent management'
최근 HR 트렌드에서 가장 핫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인재 관리 환경을 생각해 보면 우리 회사에도 바로 도입하고 싶지만, 예전 직무 기반 인재관리의 많은 사례처럼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HR 제도 컨설팅을 통해 직무 기반 채용, 평가, 보상 제도를 도입했지만 실적용에서의 직원 반감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의 부재로 실패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기에 Best practice(모범 사례) 중 하나인 Linkedin의 스킬 관리 방식을 체험해 보고 인사이트를 얻어보겠습니다.
Linkedin은 비즈니스, 커리어 SNS 사이트입니다.
요약
- 스킬 중심 채용 준비 과정 : 직무 군 선정 및 스킬 리스트 도출 → 인재 관리에 적용 →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피드백
- Linkedin 사례
- 스킬 추가 - 사전에 정의된 스킬 셋으로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신규 스킬은 구성원이 직접 추가할 수 있도록 기능 제공
- 스킬 활용 - 채용, 평가, 보상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충분한 연관 관계 확보
- 스킬 평가 - 스킬에 대한 숙련도 확인 및 보상 제공
스킬 중심 채용 준비 과정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스킬 중심 채용(Skills-based hiring)의 준비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킬 기반 채용을 도입 할 직무 군 (Pilot)을 선정한다.
2. 구성원(현재 직원)의 스킬을 바탕으로 스킬 리스트를 도출한다.
3. 스킬을 포함해 Job description을 재정의 한다.
4. 후보자를 스킬 평가(Skills-based assessments)로 Screening 한다.
5. Skill 검증 위주의 인터뷰를 구성한다.
6.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를 수립한다.
Best practice 체험 - Linkedin 스킬 관리 사례
우선은 Pilot 직무 군을 선정해 높은 우선순위의 스킬을 정의하고, 서서히 확장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Pilot 직무 군은 IT, 영업, 고객 지원 등입니다. (Skill 보유가 필수적이고, Skill assessment 구성에 적합함)
스킬 추가 - 쉬울수록 좋다
Linkedin에 접속해 내 프로필에 스킬을 등록해 보았습니다.
스킬 추가를 시작하면 검색 창이 뜨고, 아래에는 내 경력을 바탕으로 추천 스킬을 제공합니다.
검색된 스킬이 없으면 직접 스킬 명을 입력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선택하면 해당 스킬이 경력, 학력/전송, 자격증, 프로젝트 등과 연관되어 있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사점 Implication
- 쉬운 스킬을 검색, 스킬 추천 기능을 통해 긍정적 채용 경험 제공이 가능하다
- 관련 경력, 학력 및 전공, 자격증, 프로젝트 정보 수집을 통해 스킬 추천 로직, 라이브러리 데이터로 활용 가능하다
- 정의된 스킬 리스트에 없는 스킬도 추가 가능해야 한다.
- 비슷한 스킬이 너무 많이 조회되면 지원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중복 스킬, 없어진 스킬 관리 방안 고민 필요)
스킬 활용 - 채용과 교육에 바로 활용 가능하게 구성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스킬을 추가하고 상세 보기로 들어갔더니,
해당 스킬에 관련된 채용공고, 포스트, 회사, 커뮤니티, 행사 등 다양한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바로 지원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네요)
채용 공고 중 내가 보유한 스킬이 Job description에 포함되어 있다면 상단에 표시해 줍니다.
시사점 Implication
- 스킬을 효과적으로 채용, 교육 등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Idea1 : 현직자의 스킬 관리를 통해 채용공고 Job description에 스킬을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 같다
- Idea2 : 스킬 관련 교육 수료 시 스킬 배지 제공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다.
- 채용 공고의 Job description이 보유 스킬과 정확히 매칭되지 않아도 추천할 수 있는 방법 고민 필요 (e.g. HRM, HR Management..)
스킬 평가
Linkedin에서는 주요 스킬에 대해 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평가에서 합격(상위 30% 득점)하면 배지(Badge)를 수여합니다.
스킬 평가 체험을 위해 JavaScript 평가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총 15문제, 각 문제 당 1분 30초 안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진행되었고 평가가 끝나면 합격 여부를 알려줍니다.
시험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저는 두 번 탈락 후 세 번째에 배지를 받을 수 있었다. (총 응시 가능 횟수가 5회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시사점 Implication
- 스킬 평가는 효율적으로 지원자의 현재 레벨에 대해 진단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생각됨
- 평가의 난이도와 구성이 적절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순위화해서 주요 스킬만 구성하는 방식이 좋을 것 같다
- 스킬 평가가 제공되지 않는 스킬 중 중요한 항목은 인터뷰 또는 Resume 검증을 통해 보완 가능
- Linkedin은 합격, 불합격 방식이지만 레벨을 정하는 방식도 좋을 것 같다 (e.g. 1~5)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는 여전히 숙제
Linkedin의 스킬 관리 방식을 체험해 보니 기대 이상으로 잘 되어 있음을 느꼈습니다.
여전히 일반 기업에서 스킬 리스트나 평가 관리를 이렇게까지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적어도 스킬 기반의 채용이 적합한 직무 군에 대해서는 도입한다면 여러 측면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Job description 재정의, 현재 구성원 들에 대한 스킬 Gap 진단 및 보상 연결 등의 문제는 숙제로 남기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테스트 샘플 및 체험 사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하셔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