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애니시다 키우기 물주기 가지치기
봄바람 휘날리면 흔들리는 것은 벚꽃만이 아니죠! 샛노란 잎에 레몬향이 나는 애니시다를 아시나요?
오늘은 봄 내음을 싣고 온 애니시다를 키우는 방법(물주기, 통풍, 가지치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작년 봄에도 애니시다를 업어왔는데, 다년생으로 키우지 못하고 가을즈음 부터 시들시들해져서 죽고 말았어요.
올해 새로 온 친구는 꼭 잘 키워 내년 봄에도 꽃을 맞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한 것을 공유 드릴게요.
애니시다 키우기
시작하기 전에 기본 정보! 이 꽃의 정식 이름은 양골담초입니다. 3월에서 5월 사이 개화하는 봄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애니시다를 잘 키우기 위해서 기억하면 되는 것은 '햇빛, 물, 바람을 모두 좋아하는 꽃'이라는 것입니다.
애니시다 물주기
물주기는 계절과 꽃 피는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 꽃이 있을 때는 겉흙이 마르기 전에 (80~90% 정도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화분 아래로 물이 새어나올 정도로 듬뿍 주어야합니다.
★ 꽃이 피는 시기에는 겉흙의 상태를 보고 하루에도 2~3번 관수할 때도 있습니다. - 꽃이 없을 때는 겉흙이 마르고 바로 또는 하루 뒤에 물을 줍니다.
- 장마 시즌에는 물 주는 간격을 길게 해줍니다. (애니시다는 건조한 환경에서 주로 자라기 때문에 장마 시즌에 과습으로 많이 죽는다고 합니다.)
키우는 환경, 햇빛과 통풍
햇빛이 4시간 이상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 여름에는 2~3시간 정도 햇빛을 쬐면 좋다고 해요.
- 겨울에 추워야 봄에 꽃을 잘 피운다고 해요. 겨울에는 영상 5도 이상에서 자랄 수 있도록 월동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 바람이 잘 통해야 광합성을 잘 할 수 있고 병충해 예방이 좋습니다.
분갈이
애니시다는 분갈이 후 몸살을 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분갈이는 조심스럽게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식물의 경우 분갈이 할 때 오래된 흙을 털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애니시다는 그렇게 하시면 안되고 최대한 뿌리가 상하지 않게 신경 써주세요.
배수가 잘 되는 흙 또는 건조한 모래로 화분을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애니시다는 윗부분을 모래로 해주셨어요)
가지치기
가지치기 시기는 꽃이 피었다가 질 때 해주시면 되며, 꽃이 진 뒤 꽃대 부분들 잘라주고 전체적으로 동그란 수형으로 가지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성장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가지치기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공부해가며 글을 쓰다보니 이틀 정도에 걸쳐 쓰고 있는데 어느새 꽃이 더 풍성해진 애니시다예요.
봄이 다 갈 때쯤 가지치기 후에 또 포스팅하는 것을 기약하며, 2023년 벚꽃 구경 정보로 마무리 할 게요.